콩어의 마음대로 갤러리

타이어・고무 주식의 호황 그리고 투자 이야기 본문

주식이야기(株式の話)

타이어・고무 주식의 호황 그리고 투자 이야기

콩어 2021. 7. 21. 21:40
반응형

2021년 7월 21일

1) 투자이야기

요즘 10월의 공익 근무를 앞두고 하고싶었던 일들을 하고 있다.
그 여러가지 일들 중 하나인 나의 단기투자 능력을 평가 해보고 싶어 시작한 단기 매매.
(그 이전에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계좌에서 꽤나 좋은 성과를 냈기에 자신감이 붙었다)

그리고 두번째는 연기(演技). 우선 생각해 둔 계획은 7월-9월까지 단기투자 능력을 평가해보며, 생길 돈으로 연기학원비를 마련하는 것. 잘 되었으면 좋겠다.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단기매매 첫번째 일지

오늘 단기매매 계좌로 '인바이오젠', '엑세스바이오' 등 매수를 했다.

인바이오젠은 단순하게 급등 종목 중 분당 RSI가 낮아져서 별 생각없이 매수했다.
평균단가는 4952원, 급등 이유를 후에 찾아보니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예방물질 개발에 성공했다고 한다.
하지만, 한국 바이오 산업을 크게 믿진 않기 때문에(위탁 생산은 괜찮다고 본다) 앞으로 다시 급등하면 매도를 해야겠다.

두번째, 액세스바이오. 액세스바이오는 코로나19의 특수를 제대로 누린 회사 중 하나로 몇 주간의 몇차례 조정을 걸쳐서 24000원 밑에서 매수할 기회는 있었다.
그때 확인한 바로는 매출액이 상당히 개선된 모습이 있었는데 대부분의 개선된 매출이 코로나19 진단키트에서 나온 매출이다.

주객이 전도된 느낌

(위의 자료와 같이 액세스바이오는 원래 말라리아 진단키트제로 매출을 냈던 회사였다.)

하지만 매수할 기회가 있던 적에, 코로나19는 백신접종과 함께 곧 진정될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해, 액세스바이오는 운이 좋게 매출을 낸 거지 지속하진 못할 거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감마에 델타... 이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코로나 바이러스를 보니 내 전망을 틀렸고, 전망을 조금 수정해 앞으로 몇 년 동안은 수혜를 볼 거라 생각해서 잠깐 조정이 있을 때 새롭게 매수하게 되었다.
평균단가는 27900원 정도.





2) 그리고 단기매매 새로운 투자포인트, '타이어・고무'


최근 타이어의 주 원재료인 천연고무와 합성고무 가격의 상승 + 차량용 반도체 공급 완화 + 코로나 보복소비로 자동차 수요가 다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덧붙여, 간단한 시나리오를 그려보면, 열돔이니 뭐니 요즘 엄청 더우니... -> 타이어 관리가 중요해짐 -> 제대로 타이어 관리를 하지 못함 -> 타이어 교체가 필요해짐 -> 타이어 수요 증가 (?)・・・
그리고, 새로운 전기차 및 대형 수소차 등장 등등

그래서 찾아본 각종 타이어 관련주와 애널리스트 평가

+ 한국앤컴퍼니

위의 표와 부가설명을 통해 대충 다섯 종목 정도가 있는 걸 확인.

애널리스트 평가


a. 현대차증권


b. 흥국증권

c. 하나금융그룹

위와 같은 애널리스트의 평가와 밑에 요약된 개인 의견으로 '한국타이어'를 매수를 고려해볼까 한다.



1. 해외축구를 보며 광고판으로 많이 봐와서 친숙함


2. 재무적인 요소가 다른 타이어회사에 비해 튼튼함

한국타이어 재무

왼쪽 넥센타이어, 오른쪽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는 자본이 일정 부분 잠식까지 되어 있는 모습)


3. 시총이 셋 중 제일 큼

한국타이어 시총 6조 700억
넥센타이어 시총 9200억, 금호타이어 시총 1조 9700억


4. 고인치(高Inch) 타이어 매출이 좋음

앞으로 대형수소차 및 고성능 차의 공급 확대로 고인치 타이어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 판단해서 이는, 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라 생각함

3)


새로이 시작한 단기매매, 요령을 찾아가며 익숙해져야 할 거 같다. (일지를 작성해 조금씩 개선해 나가는 느낌으로)
새로운 투자포인트는 고무값 상승과 함께 타이어 수요 증가 예상으로 타이어 주식을 매수를 고려.
3가지 기업이 추려졌는데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등등.
가벼움으로 보면 시총이 가장 낮은 넥센타이어가 옳겠으나. 처음 접근해보는 종목이기에. 보수적으로, 시총이 크고 비교적 재무가 안정적이고 다른 타이어사와는 다르게 고인치 타이어 매출이 높다는 메리트를 갖고 있는 한국타이어로 결정.

+ OE타이어와 RE타이어란-?

OE타이어 - 신차용 타이어 (기본탑재 타이어)
RE타이어 - 교체용 타이어 (바꿔끼는 타이어)

이 타이어들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는 나중에 천천히 알아볼 수 있으면 알아보는 걸로 하고 이 정도로만 알아두면 좋을 거 같다.

반응형
Comments